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2023 11월1일 화재대비 민방위 훈련 일정 실시

by 정보톡톡이 2023. 10. 31.

화재 대비 민방위 훈련, 신속하고 안전하게 대피하세요


11월 1일 오후 2시부터 20분간 학교와 대형마트 등 다중이용시설을 중심으로 민방위 훈련이 실시됩니다. 안전한국훈련 3회차 훈련과 연계한 이번 민방위 훈련은 화재 발생 시 신속한 대응과 국민 피해 최소화를 위해 추진됩니다. 특히 전국 관공서, 공공기관, 초중교를 비롯해 대형마트와 영화관, 백화점 등 교육·다중 시설 이용자의 안전한 대피, 시설 관리자의 초기 대응과 안전관리 능력을 높이기 위한 훈련이 시작되면 유도 요원의 안내에 따라 건물 밖이나 대피 구역 등으로 이동하면 됩니다. 이어 심폐소생술, 소방차 길 터주기 훈련 등도 진행 될 예정입니다.

 

민방위훈련-일정-날짜

 

□ 행정안전부(장관 이상민)는 화재 대비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오는 11월 1일(수) 오후 2시부터 20분간 민방위 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.

 

  이번 훈련은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국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추진되었으며, 특히 교육·다중이용시설 이용자의 안전한 대피는 물론 시설 관리자의 초기 대응과 안전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되었다.

 

 안전한국훈련 3회차 훈련(10.23.~11.3.)과 연계한 이번 민방위 훈련은 전국 관공서, 공공기관, 초중교와, 다중이용시설(일부 대형마트, 영화관, 백화점 등 400여 개소)을 중심으로 진행되며, 시설 관계자는 대피 유도와 초기 진압 훈련 등을 통해 화재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시설 이용자들이 대피훈련에 적극 참여하도록 독려한다.

 

 

  훈련이 시작되면 건물 내 방송 등을 통해 상황을 전파하고 직원·국민들은 유도 요원의 안내에 따라 건물 밖이나 지정된 대피구역 등으로 대피하게 된다.

  이후에는 화재 시 국민행동요령 안내와 소화기·소화전·완강기․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, 심폐소생술 등 생활안전교육을 실시한다.

  또한 비상시 긴급차량에 대한 양보 운전을 실제 체험하기 위해 소방차 길 터주기 훈련도 실제 도로상황 하에서 실시하게 된다.

 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“화재 발생에 대비하여 신속하고 안전하게 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”라고 강조하며,

  “정부는 많은 국민이 이용하는 시설에서 이웃과 함께하는 훈련을 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국민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행동요령을 체득할 수 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”라고 밝혔다.

 

댓글